대둔산

높이 : 879.1m
소재지 : 충청남도 금산군 진산면 행정리

설명

( - )


대둔산

높이 : 900.1m
소재지 : 경상북도 청송군 진보면 괴정리

설명

이번 구간이 되는 황장재에서 왕거암은 도상거리 13.1km로 7시간 정도면 운행할 수 있다. 300m급인 황장재에서 900급인 대둔산 정상까지 계속 오르막이며, 느지미재까지는 완만한 내리막길로 이루어져 있으며, 느지미재에서 왕거암까지는 급경사를 이루고 있다.


대둔산

높이 : 319.9m
소재지 : 전라남도 신안군 임자면 삼두리

설명

( - )


대둔산_마천대

소재지 : 충청남도 논산시 벌곡면 수락리

100대명산선정이유

  정상인 마천대를 비롯하여 사방으로 뻗은 바위능선의 기암괴석과 수목이 어우러져 경관이 뛰어나고, 도립공원으로 지정(1980년)된 점 등을 감안하여 선정, 마천대에서 낙조대에 이르는 바위능선과 일몰광경이 뛰어나며, 임금바위·장군봉·동심바위·신선바위 등이 있음. 임금바위와 입석대를 잇는 금강구름다리와 태고사(太古寺)가 유명

설명

큰 두메의 산'을 뜻하는 대둔산은 전북과 충남 두 도에 걸쳐있는 도립공원이다. 특이하게도 대둔산은 두 얼굴을 지니고 있다. 주능선을 경계로 완주군 방향인 남쪽은 바위 얼굴이고, 북쪽은 순후한 시골 아낙네의 얼굴을 한 금산군과 논산시의 얼굴이다. 남면의 전북 지역은 가파른 비탈에 기암괴봉이 숲처럼 솟아 있어 아기자기하고 멋스러운 데 비해 북면의 충남 지역은 울창한 숲이 우거져 장중해 보인다. 경관이 뛰어나서 소금강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멀리서 바라보면 늘어선 암벽이 마치 한 폭의 병풍을 연상케 한다. 그리 높지 않은 산이지만 정상인 마천대를 기점으로 충남 논산시, 금산군 그리고 전북 완주군에 산자락을 펼치고 있다. 이 산은 임금 바위 온통 바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에서도 임금 바위와 입석대를 잇는 높이 70m, 길이 50m, 폭 50cm인 금강구름다리와 삼선구름다리는 대둔산의 상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