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헬냥이
  • 방문자: 105 2021-04-14
  • 010-5464-1739

대암산

높이 : 1312.6m
소재지 : 강원도 인제군 북면 월학리

100대명산선정이유

  휴전선이 가까운 지역으로 각종 희귀생물과 원시림에 가까운 숲이 잘 보존되어 천연보호구역(천연기념물 제246호)으로 지정(1973년) 관리되는 등 우리나라 최대 희귀생물자원의 보고인 점 등을 감안하여 선정, 대암산 정상부에 있는 약 9,000여평이 넘는 풀밭 같은 넓은 초원에 큰 용늪과 작은용늪의 고층습지가 있음. 그 주위가 마치 화채(punch) 그릇(bowl)같아 펀치볼로 불리우며 해안분지(亥安盆地)가 유명 

설명

대암산 정상 부근에는 큰 용늪, 작은 용늪이라 불리는 고지습원이 있는데, 작은 용늪은 이미 그 원래의 모습을 상실하여 숲으로 변해버리고 말았다. 큰 용늪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고지습원으로 연중 안개 끼는 날이 많은 특수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어 생태계 연구에 좋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큰 용늪에는 물이끼, 삿갓사초, 꼬리조팝나무, 꽃쥐손이풀 등의 식물군락이 있으며, 손바닥 난초, 비로용담, 끈끈이주걱 등의 희귀식물도 자라고 있다. 그 밖에 식물성 플랑크톤 63종, 돌말 19종과 천연기념물인 산양과 검독수리가 관찰된 바 있으며, 도롱뇽, 무당개구리, 줄흰나비 등도 볼 수 있다. 또 이 지역과 연결된 두타연계곡에서는 열목어를 비롯한 특산 어류 10여 종이 살고 있다. 대암산·대우산 천연보호구역은 분지, 습원 등 지형적으로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고, 기후조건이 특이하여 희귀동식물이 자라고 있다. 또한, 동식물의 남북한계·동서 구분의 현상이 나타나는 등 식물생태학·식물지리학적·식물분류학적 연구가치가 매우 큰 지역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물상, 특이한 지형·지세 및 기후적 특성 등 다양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어 학술 가치가 크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대암산

높이 : 675.8m
소재지 :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불모산동 불모산동

설명

창원시 대방동의 도심지 뒤에 있는 산이라 많은 등산객이 평일과 주말에도 꾸준히 이용하고 있으며, 고도가 669M이나 대체로 완만하게 이어져 큰 불편 없이 산행할 수 있다. 대암산 A, B, C, D 코스가 있으며 C 코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 중간에 약수터가 3개소 있으며 전부 시에서 설치 및 음용수 적합 여부를 관리하고 있다. 정상부에서는 김해, 창원, 마산 등 조망이 우수하며 능선을 따라 비음산, 용지봉 등 인근의 산과 봉오리에 연결 산행이 가능하다.


대암산

높이 : 591.1m
소재지 : 경상남도 합천군 율곡면 본천리

설명

대암산은 합천군 대양면, 초계면, 율곡면의 경계에 있는 해발 591m의 산이다. 백두대간의 남덕유산이 동남쪽으로 곁가지 산줄기를 뻗어 내린다. 진양기맥을 불리는 이 산줄기는 금원산, 기백산, 황매산 등 서부 경남의 명산들을 일으키며 달려나가 합천호를 출발한 황강가에 대암산과 무월봉(622m), 태백산(570m) 등으로 뻗어 나간다.


망대암산

높이 : 1246.7m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서면 오색리

설명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