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헬냥이
  • 방문자: 105 2021-04-14
  • 010-5464-1739

도봉산

높이 : 740.2m
소재지 :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울대리

설명

( - )


도봉산

높이 : 348.6m
소재지 : 경상남도 김해시 상동면 묵방리

설명

경상남도 김해시 상동면에 있는 도봉산은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는 산으로서 신어산의 줄기라 할 수 있다. 산세도 그리 큰 편이 아니고 능선도 상당히 부드럽고 면 소재지까지 뻗어있어 면민들이 주로 체육공원으로 애용하는 산이다.


도봉산_자운봉

높이 : 740.2m
소재지 :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동

100대명산선정이유

최고봉인 자운봉을 중심으로 만장봉, 선인봉, 원도봉계곡, 용어천계곡, 송추계곡 등 경관이 수려하고 국립공원으로 지정(1983년)되어 있으며, 수도권 시민의 휴식처인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암벽등산에 최적지이며, 회룡사(回龍寺), 망월사(望月寺), 천축사(天竺寺), 보문사(普門寺) 등이 유명 

설명

도봉산은 서울 근교의 산으로 예로부터 북한산과 하나의 산으로 취급됐다. 우이령을 경계로 북한산과 나란히 솟아 있어 현재 두 산을 북한산국립공원에 함께 포함하고 있다. 북한산 면적 55㎢에 비해 도봉산은 약 24㎢로 절반에 불과하나 산세가 아름다워 등산객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주능선 상에는 최고봉인 자운봉을 비롯해 만장봉, 선인봉, 주봉 등의 바위봉우리와 서쪽으로 다섯 개의 바위봉우리가 나란히 줄지어 있는 오봉이 있다. 선인봉, 만장봉, 주봉, 우이암은 각기 거대한 암벽들이다. 도봉산은 우람한 기암괴석과 뾰족이 솟은 바위봉우리들이 장관을 이루며, 사방으로 뻗은 계곡을 따라 녹음이 우거져 명소를 만들고 있다. 사계절 모두 즐겨 찾는 산이지만 가을이면 단풍의 물결이 여느 산 못지않다. 도봉산의 3대 계곡은 문사동 계곡, 망월사 계곡(원도봉 계곡), 보문사 계곡(무수골) 이다. 이 계곡들이 바로 산행기점과 연결된다. 도봉산은 등산코스가 다양한데 그중에서 우이동, 도봉유원지, 망월사역(장수원), 서낭당 코스가 대표적이다. 도봉산의 주봉은 자운봉(739.5m)으로, 정상을 기점으로 등산로가 사방으로 거미줄같이 수십 가닥이 펼쳐져 있다. 모두 합쳐 100여 개의 산행 코스가 있다. 그중 도봉산 등산로의 핵심은 포대 능선으로, 이 산의 등뼈를 이루는 포대, 능선, 자운봉, 칼바위, 우이암, 능선으로 이어진다. 포대 능선은 능선 중간에 대공포 진지인 포대(砲臺)가 있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도봉산 산행 들머리는 수없이 많지만 크게 분류하면, 안골 유원지, 회룡사 입구, 원도봉 유원지, 도봉 유원지, 서낭당, 우이동, 송추 7개 코스를 꼽을 수 있다. 빼어난 암릉미를 자랑하는 도봉산은 어느 코스이든 바위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수도권 등산객이 많이 몰리는 휴일에는 주능선인 포대 능선 등에 정체 현상이 벌어질 정도로 붐빈다. 갈림길이 무수히 많아 길을 잃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지도를 꼼꼼히 챙겨야 하는 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