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산

소재지 : 충청남도 금산군 군북면 보광리

100대명산선정이유

  충청남도에서는 제일 높은 산으로 곳곳에 기암괴석과 바위 절벽이 있어 중부의 금강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경관이 아름다우며, 산정에서의 조망이 좋은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용굴, 사자굴, 견우장년대, 직녀탄금대, 북두칠성바위 등이 유명 

설명

충청남도 남동부의 금강 분지를 둘러싸고 있는 금산고원에 속해 있으며, 노령산맥을 이루는 정수이자 충청남도의 최고봉입니다. 충남에서는 가장 높은 산으로서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원뿔꼴 암산인 서대산은 기암절벽과 숲이 어우러지고 제법 험준해 산행의 묘미를 더한다. 정상에 올라서면 웅장하고 온화한 산세가 한눈에 들어오고 멀리 서북쪽으로 대전 시내가 펼쳐진다. 원흥사, 개덕사등 유명사찰과 정상 직전에 직녀 탄금대, 정상에서 북쪽 546봉으로 이어지는 능선 주변에는 장면대, 북두칠성 바위, 사자굴, 쌀바위 등이 산재해 있다. 협곡을 가로질러 높게 설치된 약 50m의 구름다리 주변은 신선바위, 벼슬 바위 등 기암절벽들이 어울려 장관을 이루고 있다.



서대산

높이 : 247.4m
소재지 :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영대리

설명

서쪽으로 대평리 비학산을 바라보고, 동쪽으로 영대리, 북쪽으로 황용리, 남쪽으로 금병산을 마주 보고 있는 산임. 연초에 서대산 정상에서 금남면 주최로 신년 해맞이 행사가 시행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