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화산

높이 : 532.5m
소재지 :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은편리

설명

연화산으로 오르는 길은 3코스로 나누어진다. ① 언양에서 365번 은칠행 버스로 은편하리 회관 앞에 내려 은편교회를 지나 태양가든 방향. ② 은편중리 매표소 옆 임도 따라 내리재로 가는 길 . ③ 은편중리에서 허고개 방향(남으로) 15분 동신부엌가구에서 오르는 길이 열린다. 산행들머리는 ③번째 코스로 간판 오른편 공장 입구에서 왼편으로 오르는 산길이 열린다. 오른쪽에는 언양 반천일대를, 왼쪽에는 두동 은편리 일대를 끼고 능선을 걸어가노라면 고래등을 타고 가는 기분이다. 발밑의 바싹 마른 낙엽은 푹신한 카펫처럼 부드럽다. 아무 데나 앉아도 낙엽 자체가 방석이다. 연화산 정상은 온통 나무를 베어 이곳에 집결시켜 놓고 잡목이 우거져 정상에는 들어갈 수 없을 만큼 어질러져 있다. 우거진 잡목 숲은 멧돼지의 서식지가 되고 있다.



연화산

높이 : 528m
소재지 : 경상남도 고성군 개천면 좌연리

100대명산선정이유

   경관이 아름답고 오래된 사찰과 문화재가 많으며 도립공원으로 지정(1983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산 중턱에 큰 대밭이 있음. 유서 깊은 옥천사(玉泉寺)와 연대암·백련암·청연암 등이 유명

설명

암천을 따라 고성읍 서북쪽 12km 거리에 있는 산으로 옥녀봉, 선도봉, 망선봉의 세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의 북쪽 기슭에는 유서 깊은 옥천사와 백련암, 청연암, 연대암 등의 암자가 있으며 특산물로는 송이버섯과 산딸기 등이 유명하다. 옥천사 대웅전 뒤에 있는 옥천샘은 사시사철 마르지 않고 항상 수량과 수온이 일정하며 이 샘의 물은 위장병, 피부병에 효험이 있다. 1948년 샘 위에 옥천각을 세워 보존하고 있다.




연화산

높이 : 524m
소재지 : 경상남도 함양군 수동면 원평리

설명

( - )


연화산

높이 : 267.3m
소재지 : 경상북도 예천군 지보면 마전리

설명

( - )


연화산

높이 : 266.2m
소재지 : 경상북도 영주시 문수면 권선리

설명

( - )


연화산

높이 : 236.3m
소재지 : 충청남도 서산시 팔봉면 대황리

설명

( - )


연화산

높이 : 527.9m
소재지 : 전라북도 남원시 산동면 식련리

설명

( - )


연화산

소재지 : 강원도 태백시 통동

설명

연화산은 낙동정맥이 백두대간과 만나는 태백 한가운데 불끈 솟아 있어 사방을 조망하는데 막힘이 없다. 태백시가 이 산을 중심으로 가락지처럼 형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산속에 연화부수형의 명당 연당지가 있고 산의 형상이 연꽃처럼 생겨서 연화산이라 한다. 옛날엔 연화봉이라 불렀는데 최근에 와서 연화산이라 부르게 되었다. 연화산 주봉인 옥녀봉은 옛날 천지가 물바다로 되었을 때 옥녀봉에 옥녀가 피난을 왔고 통리의 유령산 갈미봉에 갈미를 쓴 남자가 피난을 왔는데 나중에 물이 다 빠진 다음 둘이 만나 세상에 사람을 퍼뜨렸다는 전설이 있다. 투구봉은 일명 비녀봉이라 한다. 봉우리가 바위 절벽으로 되어 있으며 그곳에 비녀바위가 있어 비녀봉이라 불렀다. 그런데 장군대좌형국의 뒷산 봉우리인 비녀봉의 바위 절벽을 장군의 투구로 보고 투구봉이라 부르게 되었다.





연화산투구봉

소재지 :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설명

황지 동쪽에 솟아 있는 산이다. 천의봉에서 뻗어온 산으로 해발 1,171m이다. 태백시 가운데에 자리한 산으로 태백시가 이 산을 중심으로 가락지 처럼 형성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