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화산

소재지 : 강원도 원주시 명륜동

설명

원주시 명륜동에 있는 산으로 주위가 모두 개발되어 마치 섬처럼 생긴 산이다. 산이 낮고 경사도 완만하지만 다양한 식생물이 분포되어 있다. 주변에서의 접근성이 좋아 인근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산이다.


용화산

소재지 :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유촌리

100대명산선정이유

   파로호, 춘천호, 소양호 등과 연접해 있으며 산림과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경관이 아름다우며 조망이 좋은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성불사터가 있으며 광바위, 주전자바위, 바둑바위 등 갖가지 전설을 간직한 실물을 닮은 바위가 유명 

설명

용화산은 간동면 유촌리, 하남면 삼화리와 거레리, 춘천시 사북면 고탄리에 걸쳐있다. 북쪽으로는 파로호를, 서쪽으로는 춘천호를, 남쪽으로는 소양호의 중심에 있는 산이다. 용화산 준령과 오봉산 사이에 성불령이라는 고개가 있고 여기에 성불사 터가 있다. 예로부터 성불사 저녁 종소리와 용화산 안개와 구름, 기괴한 돌, 원천리 계곡의 맑은 물, 부용산의 밝은 달, 죽엽산의 단풍, 구운 소의 물고기 등을 예로부터 팔경이라 불렀다. 산에는 광바위, 심바위, 꼭지 바위, 주전자 바위, 마귀 할미바위, 바둑 바위 등 실물을 방불케 하는 기암괴석이 있다.




용화산

높이 : 103.8m
소재지 : 전라북도 군산시 회현면 원우리

설명

동쪽으로는 백마산과 마주 보고 있고 서쪽으로는 낮은 계령산과 청암산(샘산) 그리고 금성산, 북쪽으로는 봉황산과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넓게 펼쳐진 만경들판이, 북동으로는 개정뜰을 거느리고 있어 곡창지대에 우뚝 솟은 그리 높지 않은 산이다. 옛날에는 이 곡창지대를 사수하는 만경강 북안의 방어를 담당하기도 하였고, 그 밑에는 풍치가 아름답고 생김새가 마치 술 항아리 같다는 풍촌(주항동)마을이 있다. 그 옆에는 1950년대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만든 "대위" 저수지가 있다.


용화산

소재지 : 전라북도 익산시 여산면 원수리

설명

문수산(일명 천호산)의 한 지맥이 서쪽으로 뻗어 형성된 산이다. 미륵산 동쪽의 왕궁면, 여산면에 걸쳐있는 네 봉우리(옥녀봉, 선인봉, 노승봉, 성태봉)를 통틀어 봉화산이라 말한다. 서동공원에서 시작해 용화산의 정상부에 오르면 서쪽으로 익산의 진산인 미륵산이 보이고 여산 방면으로 가다가 우측으로 내려가면 서동요의 전설로 잘 알려진 선화공주 사가가 나온다. 미륵산과 용화산을 합하여 모두 용화산이라 불러왔으나 지금은 미륵사가 있는 곳이 미륵산이고 나머지를 용화산이라 한다. 일명 군입산(軍入山)이라고 하는데 고려 태조가 후백제를 정벌할 때 군대를 주둔시켰던 곳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신증동국여지승람은 기록하고 있다.


용화산

높이 : 193.2m
소재지 : 경상남도 함안군 대산면 장암리

설명

( - )